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스피 상승장 실전투자 기록

by 내가찾는모든정보 2020. 8. 30.

코스피 상승장 실전투자 기록

 

목록

1.이수페타시스

2.현대글로비스

3.윌비스

 

아래에서 코스피 상승장에 실전투자를 했던 이전기록들을 올립니다. 당시 상황에 맞게 생생한 일지기록을 올렸으며 상승장이라 수익이 수월하게 났던 기억이 나네요.

 

1.이수페타시스

차트상 나쁘지 않은 자리와 367주(367*5,300원 = 200만원가까운)단주매수세 장중수급 늘어나는것보고 매매함 매수이유: 1.일봉차트상 나쁘지 않은 모습 2. 장중 수급매매동향 늘어남 3. 단주매수세 포착 반성할점: -장중에 수급과 호가창을 보고 진입했는데 호가창을 계속 보고 있으니 위아래로 살짝만 흔들려도 잔고가 출렁이니 매수후에 조마조마 하다. -애매한 시간대인 12시에, 호가창 보고 올라갈것같아 매수함.

 

3분봉 20일선 눌림에(5,280~5,300원) 매수 했어야 하는데 호가창을 보고 올라갈것같아 풀미수로 5,330원에 지름. 그리고 호가창을 계속 주시하며 5400원대를 봤지만 5,400원도 안주고 내려오는 모습이라 정리함 이부분도 문제있음. 크게 갈 종목이라면 5,400원은 너무 아래 가격( 들어갈 필요가없음) 적게 갈 종목, 5,400원을 볼 종목이면 5,330원에 안들어갔어야함.내 매수가대비 최고점이 1.15%정도인데 최고점에 매도 못했다고 하면 1%정도의 수익권 제세금 제외하면 0.6%정도의 수익인데 자신있는 자리도 아니라 비중도 제대로 못싣으면서 0.6% 먹을거면 너무 피곤한 매매를 했음.이종목은 이렇게 볼게 아니라 더 크게 봐야할 종목임 이내용은 다시 아래에 적겠다.

대량 수급이 급하게 들어오는데 고점에서 맥점잡아 1%띠기 할려고 용을 쓴다.(비중 제대로 싣을것도 아니면서)

 

2.현대글로비스

이렇게 급하게 들어온게 보이면 너무 고점에서 장중에 / 최적의 맥점을 잡아서 발에서부터 머리끝까지 먹을생각하지말고 (그래놓고 비중 풀베팅도 못하면서 1% 띠기) 확신을 가질수 있는 종목을 선정하고 버틸수 있는 자리를 연구해서 손절선을 정하고, 예상 수익/손실을 계산후에 분할매매로 잡아들어갈수있는 자리가 오면 3,3,4로 풀베팅해서 , 풀베팅이지만 1~2%띠기가 아니라 4~5%이상 먹으면서 계좌를 불려나간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보유 매수가대비 많이 빠지지 않았지만 오늘도찌, 내일이나 모래 꼭 쳐줘야 함 안쳐주면 나와야된다 엔벨차트상 30만원 살짝깨지면 2차매수 자리도 보인다. 수급은 외국계간 싸움이고 시간외는 0.5상승마감 이종목은 나중에 계좌2개로 운영하게되면 어떤 자리에서 풀베팅보다는 소량으로 5~10% / 2~3차 분할매수 하는 매매가 맞는 종목이다.

 

3.윌비스

전일 1시매매동향 확인후 매수 후에 2시부근 고점에서 +8~9만까지 수익이 났는데 더 크게 보고 매도를안했는데 종가까지 쭉 빠지길래 수익이 0원이됨. 고점에서 팔까하다가 더 보고 안팔았는데 오늘 올랐을때 잘팔았기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성공한 매매지만 고칠점이 있음. 1)전일 적당한 수익선에서 매도못한것 아쉽. 2)수익 매도후 종가에 다시 종가베팅 해도 좋았음 3)오늘 늦잠자서 10시이후 고점에서 잘판듯. 4)늦잠안자고 9시부터 봤으면 9시10분이전 저점에서 분명히 팔았을것. (왜냐하면 갭안뜨고 지지부진했기에 본절,약손절 하고 다른 강한종목을 찾았을것. 만약 다른종목에서 손실이 났다면 오늘 하루 매매가 다 꼬였을수도 있음. -> 종가베팅의 성공여부가 하루 매매를 좌지우지함. 신중하게. 신용풀매수 -> 하락 -> 1)주포매도,(기관,외인 매도)매도세확인 되면서 하락 ->손절 ->2)개인매도or 기관/외인 매도세 확인안되는데(특정물량,거래원매도안보임) 하락 ->저점추매/대응

 

 

위에 해당 종목들은 당시에 시장에서 주도주 역할을 하는 종목들이었습니다. 시장이 강하든 약하든 단기매매에 있어서 시장의 주도종목에서 놀아야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시장을 즐기며 다음시장이 올때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